클라우드 인프라는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수많은 기술 중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원격으로 서버를 사용하면서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처리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죠.
클라우드 인프라가 있으면, 기존에 활용하고 있었던 온 프레미스 설루션보다 유연하게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덕분에 확장성이 향상되며 다른 몇 가지 이점도 챙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와 장점, 그리고 인프라의 한계에 대한 얘기를 합니다. 혹시 관련 IT 정보를 찾고 있었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정의
클라우드 인프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구축한 뒤에 배포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련된 기술과 서비스는 모두 인프라 안에 속하는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에는 네트워킹 및 스토리지에서 IaaS 및 Paas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능이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기술도 포함됩니다. 이를 통해서 공급자는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컴퓨팅 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스토리지 용량을 온디맨드로 제공하면서 필요에 따라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에는 또한 사용자가 어디에서나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 활용하는 것으로 챙길 수 있는 핵심적임 이점 중 하나는 모든 활동이 민첩해진다는 것입니다. 공급자는 하드웨어 비용이나 다양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복잡성을 걱정할 필요 없이 새로운 인스턴스를 신속하세 설정하거나 리소스를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클라우드 인프라는 서비스로 제공되기 때문에 모든 설루션을 미리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면서 사용한 용량에 대한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유형
클라우드 인프라는 조직이 인터넷을 통해서 응용 프로그램이나 각종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총집합입니다. 이러한 유형의 인프라를 사용하면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사용자 간에 원격으로 연결을 시도하고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요에 따라 액세스 범위를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는 퍼블릭, 프라이빗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Amazon Web Services(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Platform과 같은 타사 공급자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공급자는 고객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여 서버에서 특정 작업을 오프로드 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설계합니다.
사설 클라우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Compute Engine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Virtual Machines와 같은 조직의 인프라를 의미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일반적으로 고객 데이터 또는 내부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보다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할 데이터를 관리할 때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구성한 서비스를 의미하며,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를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호스팅하고, 다른 일부는 온 프레미스에서 호스팅 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장단점
클라우드 인프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자에게 서비스의 형태로 배포하기 위한 모델입니다. 앞에서 정리했었던 것처럼 퍼블릭 방식이 있고, 프라이빗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방식을 섞은 하이브리드방식도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 인프라는 타사에서 호스팅 하며 일반 대중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클라우드는 일반적으로 오픈 소스 기술을 적용해서 구축하기 때문에 기존 온 프레미스 인프라보다 사용하기 쉽고 기능을 유지하거나 관리하는 데 비용이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나 퍼블릭 클라우드는 안전하지 않으며, 사이버 공격에 취약한 구조라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사설 클라우드 인프라는 회사 자체에서 호스팅이 되며, 기업이 갖추고 있는 기본 데이터 센터에서 특정 IT 작업을 오프로드 하는 데 사용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회사의 통제하에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고,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특별히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퍼블릭 클라우드보다 안전한 구조라 얘기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는 프라이빗 방식과 퍼블릭 방식을 결합한 것이기 때문에 보안에 대해 중간 정도의 안정성을 갖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정 데이터만 프라이빗 형태로 전환한다면 중요한 데이터 위주로 보안 단계를 높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이점
클라우드 인프라는 회사가 인터넷을 통해서 서비스와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련의 기술이자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용어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은 데이터 센터의 서버에서 실행을 하거나 클라우드의 원격 서버에서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는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절감 : 클라우드 인프라는 전용 서버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접근 방식보다 비용적으로 효율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직접 인프라를 구성하는 것은 큰 비용이 들기 마련이지만, 이미 갖춰진 인프라에서 일부를 빌려오는 것은 비용이 저렴합니다. 물론 사용료 자체만 보면 직접 인프라를 구성하는 것이 저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구성 비용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이미 구축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기회비용으로 봐도 유리합니다.
- 더 나은 확장성 : 클라우드 인프라는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를 직접 구축할 경우 사용할 범위를 줄이거나 늘릴 수 없습니다. 절대로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빠르지 않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인프라는 간편하게 서비스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 유연성 향상 : 어디에서나 애플리케이션을 액세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는 것으로 모바일 앱과 소셜 미디어 등의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자유롭게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한계
클라우드 인프라는 인터넷을 통해 액세스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서비스의 다양한 구성 요소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단체는 서버와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을 포함한 다양한 IT 인프라의 일부 또는 전체를 어렵지 않게 아웃소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서 단체는 다양한 부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이니셔티브에 사용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로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기술은 어쩔 수 없이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도 한계는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한계는 안정적인 인터넷이 없다면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즉,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망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연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데이터에 액세스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타사 공급자는 일반적으로 클라우드를 호스팅 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의 문제로 인해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감안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는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용어로 자리를 잡았으며,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쓰면서 데이터를 원격으로 저장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자연스럽게 인프라를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기술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 버전이 나오면 안정성과 확장성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향상된 기술 덕분에 우리는 더 많은 종류의 확장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